판데믹 마스크 쓰기로 지연된 우리 아이 언어 발달!
안녕하세요
우아닥터 에디터 우다기 입니다.
오늘은 판데믹으로 인하여 마스크를 오래 착용하여 아이의 언어발달이 걱정되는 부모님들을 위해
언어발달이 좋아지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서울시와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는 2022년 10월, 어린이집에 다니는 0-5세 영유아 454명을 대상으로 ‘언어 인지 발달 문제’에 관해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어요. 연구팀은 정밀 진단을 한 결과, 코로나19 시기 동안 아이들의 언어와 행동 발달에서 지연이 있음을 위 서울시 조사로 알 수 있었어요.
왜 이런 결과가 나왔을까요?
첫째, 거리두기로 또래 집단 경험이 줄어드는 대신 미디어와 보내는 시간이 많아졌기 때문이에요.
둘째, 마스크의 사용으로 인한 상호작용이 부족 해져서에요..
셋째, 마스크의 사용으로 인한 입술 읽기의 부족을 들 수 있어요
언어발달에 필요한 것 - 소리뿐 아니라 얼굴 표정도 중요
다른 사람들의 표정을 보는 것은 아이들이 언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단서를 제공해요. 특히 마스크에 가려진 입술은 인간의 얼굴에서 가장 표현력이 풍부한 곳 중 하나에요.
그렇다면, 언어발달에 도움이 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첫째, 함께 놀아주기
둘째, 아이가 하는 말을 따라 하면서 내용을 붙여 아이의 말에 정확한 의미를 주세요.
셋째, 아이가 하는 행동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기.
넷째, 가끔은 다소 어긋난 환경을 만들어 아이가 표현을 하도록 유도하기.
아이가 요구하는걸 먼저 다 해주기보다 말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도 필요해요.
여섯째. 아이와 함께 책을 읽기. 독서는 언어 발달을 자극하는 좋은 방법이에요.
여덟 번째, 밖에서 마스크를 쓰고 말을 할 때는 명확하게 발음하기.
오늘은 우다기와 함께 아이들의 언어발달에 필요한 요소와 촉진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코로나19로 마스크를 사용하면서 어려움을 겪으셨던 모든 아이와 부모님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시대였던 저희집 둘째얘기 같네요ㅠㅠ 지금은 말하는것도 늘었지만 열심히 책읽어주고스있답니다~😊👍
책은 읽어주는데 관심도 없어요 ㅋ
아이와 독서하기가 언어발달에 좋다는내용보고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여ㅜㅜ